경남 양산 원각사 반산스님, 화엄경청량소 1~40권 전자책 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BBS보도 작성일25-10-22 09:49 조회19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경남 양산 원각사 반산스님, 화엄경청량소 1~40권 전자책 출간

경남 양산 원각사 주지 서봉 반산스님이 화엄경의 진수를 담아낸 '화엄경청량소 1~40권' 전자책을 출간했습니다.
화엄경청량소는 중국의 청량국사가 화엄경을 해석하고 주석을 단 대승불교 핵심 경전 해설서로, 반산스님은 봉은사 소장 목판 80권의 화엄경소초회본을 원본삼아 직접 원문을 입력하고 소와 초를 번역하면서 스님의 견해를 덧붙였습니다.
스님은 2020년 총 35권의 화엄경청량소를 발간하는 등 지난 20여년간 번역 불사에 전념해 왔으며, 기존 화엄경청량소 종이책 35권에다가 화엄경 현담 3권과 보현행원품별행소초 2권을 함께 모아 '화엄경청량소' 전체 40권을 전자책으로 완간했습니다.
특히, 전자책에는 기존 종이책에서 생략된 부분의 원문과 번역문을 별도 페이지로 추가하고 오탈자를 수정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반산스님은 "원문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직역을 원칙으로 삼았다"며 "전자책 출간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화엄경을 깊이있게 접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서봉 반산스님은 통도사로 출가해 고원 명정화상을 은사로 득도하고, 쌍계사승가대학 강주 등을 역임했으며, 번역·편저서로는 '화엄경청량소'와 '재미있는 화엄경', '재미있는 금강경 강의' 등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